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내용

충북과학기술인들 "방사광 가속기 청주 오창 유치 총력"

관리자 (admin)
작성일 : 2020.04.16 09:04 조회수:497
충북 과학기술인들 "방사광 가속기 청주 오창 유치 총력"

 

충북과학기술포럼 회원 400여명이 14일 "방사광 가속기 청주 오창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충북과학기술포럼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과학기술포럼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들은 이날 충북지식산업진흥원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유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충북이 국가 발전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미래를 이끄는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방사광 가속기를 오창에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사광 가속기는 전자가 자기장을 지날 때 나오는 적외선, X-선 등 다양한 파장의 빛을 이용하는 장치이다.

기초과학 연구는 물론 반도체, 바이오신약 등 첨단산업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실험장비다.

국내에는 포항에 2기가 있으나 수도권과 중부권에 집중된 방사광 가속기 수요를 맞추기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충북도는 방사광 가속기를 2027년까지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일원에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를 더해 1조원이다.

오창은 가속기 설치에 적합한 화강암반층일 뿐만 아니라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한 교통 요충지로 꼽힌다. 청주국제공항도 인접해 있다.

과학기술포럼 남창현 원장은 "방사광 가속기 구축을 위한 최적의 입지 요건을 갖춘 곳이 오창"이라며 "도민 의지를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방사광 가속기 오창 유치를 위한 온라인 서명운동(http://cbsr.adevent.kr)도 벌이고 있다.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00414104100064?input=1195m